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일본] 오사카 교통패스 (이코카 구매, 환불 잔액확인 방법)

by 수링의 하루 2023. 5. 29.

일본의 경우 교통수단으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바로 지하철이다. 우리나라의 티머니처럼 사용하는 오사카 교통패스의 하나인 이코카 카드 (구매, 환불 잔액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택시나 개인 차 랜트를 이용할 경우에는 큰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여행객이라면 지하철을 탈 수밖에 없는 듯하다. 하지만 일본은 우리나라와 달리 지하철 호선마다 운영하는 회사가 다르기 때문에 환승 시 출구 밖으로 나가서 다시 지하철 승차권을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 일본여행을 한다면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다.

 

또한 노선에 따른 패스를 한국에서 비싼 돈을 들여 구매하더라도 무용지물일 경우가 종종 있다. (주유패스, 한큐패스 등)

(예를 들어 오사카 난바역에서 유니버설스튜디오까지 가는데 약 1-2회 환승 경유를 하면 쉽게 할 수 있지만 한 가지 노선만 승차할 수 있는 패스 사용을 위해 돌고 돌아 무료로 갈 수 있는 환승노선을 찾는 경우가 있다. 또한 환승역 긴 경우 운이 나쁘게 이미 여행이 시작하기도 전에 지칠 수 있다.)

 

이코카 카드 구입, 환불, 잔액 확인방법

 

그렇기 때문에 일본 오사카 여행이 초행이고 원하는 관광지를 가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티머니와 동일한 일본의 교통카드 오사카 이코카 카드를 현지에서 구매하길 바란다.

 

이코카카드는 오사카뿐 아니라 교토, 나라, 고베의 간사이 지역에서 교통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 (지하철, 버스, JR기차 가능)

(한국에서 대행사를 통해 미리 구매가 가능하지만 값도 비싸고 카드를 수령하는 곳이 오사카 난바역 어딘가에 위치한 백화점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귀한 여행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카드 발급방법]

우선 오사카행 비행기에서 내리고 캐리어를 찾은 다음서울역처럼 중앙 광장이 나오는데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가다 보면 파란색 간판으로 JR Tickets 표 사는 곳으로 가면 된다. 귀여운 키티그림이 그려져 있다면 그곳이 맞다. 구입하는 자동화기계는 한국말 서비스가 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꿀팁] 만약 여행일정이 교토로 먼저가는 일정이고 하루카 특급열차 티켓을 한국에서 구매한 상태이면 교토역에서 줄을 안 서고 이코카 카드를 구매할 수 있다. 이코카 카드는 오사카 공항 뿐 아니라 교토역, 오사카 난바역에도 구매가 가능하며 오사카 난바역에서 구매할 경우 분홍색 자동화 기계에서 한국어지원이 된다.

 

[꿀팁] 1000엔부터 충천이 가능하며 카드보증금은 500엔이며 오직 현금으로만 구입가능 하니 참고 바란다. 또한 편의점과 지하철 코인로커에도 사용가능하니 넉넉히 충전을 하여 편의점에서도 사용하면 좋다.

(1000엔 이하의 돈은 충전이 안되니 카드 충전 금액은 초반부터 사용 계획을 생각을 하고 충천을 하는 것도 방법이다.)

** 카드 구매 및 충전 후 영수증은 꼭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카드가 안 될 경우에 영수증을 보여줘야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

 

이코카 카드

[카드 환불방법]

만약 여행이 끝나고 다시 이코카 카드에 사용된 보증금 500엔을 환급받고 싶다면 220엔의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남아 있는 잔액을 전부 사용한 후 환불을 받는 것 이 좋다.

오사카 공항에서 이코카카드 환불은 자동화 기계에서는 불가하며 JR 사무실을 찾아가서 환불을 받아야 한다.

(환불을 안 한 경우 최대 10년까지는 카드를 사용하다고 하니 추후 오사카 및 간사이 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이코카 카드를 가지고 있어도 좋다.)

이코카카드잔액확인어플
스이카잔액리더

[이코카 카드 잔액확인 방법]

이코카 카드를 사용하면 필수로 알아야 하는 게 있다면 바로 카드 잔액을 확인하면서 여행의 계획의 차질을 주지 않는 것이다.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역 자동화기계에서 확인을 하는 것 과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잔액을 확인하는 것 있다. 보통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잔액을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쉽고 빠르게 보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은 구글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에 들어가 ‘스이카 잔액리더’라는 제목을 가진 어플을 다운을 받아한다.

어플에 접속 후 NFC 기능이 있는 휴대폰의 뒷면에 카드를 가져다 대면 NFC가 활성화가 되면서 핸드폰 화면창에 카드 등록과 잔액 창이 등록된다. 적용이 안될 경우에는 카드를 핸드폰 뒷면에 붙인 채로 위치를 조금씩 변경을 하면 활성화가 될 것이다.

[최종브리핑]

1. 이코카카드는 현지에서 구매하는 것이 싸고 지하철 환승이 편하다.

2. 관광지를 하루 5곳을 돌아다는 것 이 아니면 매우 추천한다.

3. 편의점이나 코인로커에서 사용가능하며, 잔돈이 필요 없다.

댓글